캠퍼스 베뢰아 아카데미 (CBA)

1.서론

CBA하면 진보라색의 포스터,또 '예수님의 권능있는 제자들','예수님이 좋은걸 어떻합니까?' 등이 생각납니다. 저는 학생회관 계단의 포스터를 보며 '예수님을 사랑하는 권능있는 제자들이 왜 이단으로 불리우고 있는가' 분명한 이유를 알지못했습니다.간혹 양들이 질문해 오면 '괜한 호기심을 발동시키면 신상에 좋지 않습니다.호기심을 억제하세요.'하고 말해주곤 했습니다.믿음 좋은 많은 신자들도 CBA가 이단이지 아닌지 잘 알지 못합니다.그만큼 그들의 교리는 교묘합니다.그러나 이번 연구를 통해 분명한 몇가지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2.본론

A.태동

1972년 김기동씨는 자신이 깨달은 성경을 가르치는 베뢰아 아카데미 라는 모임을 만들었습니다.그가 속해 있던 기독교 한국침례회 총회에서 1987년 그를 이단으로 규정하자 자신을 지지하는 사람들을 모아 기독교 남침례회 라는 새로운 교단을 만들었습니다.

B.활동

현재 성도 4만의 성락교회를 주축으로 베뢰아 아카데미(CAMPUS BEREA ACADEMY), 일명 CBA등의 단체를 통해 활동하고 있습니다.베뢰아 아카데미는 현재 수십기의 졸업생을 배출시켰는데 이는 주 1회,2시간씩 2년간 공부하는 방식을 취합니다.그와 비슷한 사상을 가진 단체는 신사동의 그레이스 아카데미,이초석이 이끄는 한국 예루살렘교회,마산의 산해원 부활 교회,LA의 벧엘교회,은혜 한인교회가 있습니다.

C.신학적 내용

김기동씨는 1년에 성경을 42회나 읽는다고 합니다.그는 성경을 매우 강조합니다.그가 쓴 영원한 삶이라는 책의 서문에는 이렇게 적혀있습니다."성경은 우리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믿음을 갖게 해주며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가 우리에게 있음을 뚜렷이 확신시켜 주는 것입니다.죄 없으신 예수님이 죄많은 우리들을 대신하여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심으로 우리를 사망권세로 부터 구원했음을 아는 것입니다."그는 이런 해박한 성경지식으로 여러가지 신학이론을 만들어냈습니다.

첫째,양태론. 그들에 의하면 성부는 하나님의 본질이요,성자는 하나님의 본체이시고 성령은 하나님의 본영이라고 합니다.그러니까 본질적으로는 아버지요,형상으로는 아들이요,영으로는 성령이 됩니다.삼위가 서로 각각의 인격을 가진것이 아니라 장소에 따라 불리워지는 이름이 다를 뿐입니다.성령이 예수님안에 있으면 하나님이고 오직 하나의 인격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예수님의 겟세마네기도는 자기안에 있는 아버지께 기도한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둘째,창조론.천지창조와 인간창조 목적은 마귀를 멸하기 위함이라고 주장한다.그래서 인간이 선악과를 따먹을때 하나님이 웃으셨을것이라고 주장합니다.그렇기 때문에 천사가 타락한 시기는 천지창조 전이 될수 밖에 없다고 주장합니다.첫째 날 만든 빛은 어둠의 세력인 마귀에 대한 심판의 시작이라고 합니다.왜냐하면 빛이 있으므로 인류가 있게 되고 인류가 존재하게 됨으로써 예수 그리스도 곧 인자가 오실수 있기 때문이다.또 하나님께서 둘째날 궁창을 지으시고는 보시기에 좋았다라는 말이 없는 이유는 마귀가 거할 장소였기 때문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창 1:27의 남자와 여자는 몸과 혼만 가진 존재인데 창2:7의 아담은 영과 혼과 몸을 가진 인간이라고 합니다.그래서 1장의 인간은 사람이라고 하고 2장의 인간은 아담이라고 합니다.

세째.인격론.그는 인겨이란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데,인간의 영은 항구적 존재로 인격이 아니며 좁은의미에서는 혼이 인격인데 실제로는 혼은 몸과 인격이 됩니다.그런데 몸이 죽을때는 혼이 영에 잠재해 버리므로 항구적 인격이 됩니다.또한 천사는 몸이 없어도 인격이라고 합니다.하나님은 새 인격이 아닌 하나 인격이라고 부릅니다.그리고 예수님의 육체는 영이신 말씀이 육신이 되었으니 예수님의 육신은 인격이 아니라고 합니다.귀신은 불신자의 사후 영이기 때문에 사람의 몸에 들어갈때 만이 인격이라고 합니다.

네째.귀신론. 천사가 악하게 변하여 미혹의 영이 되었습니다.귀신이 우리몸에 들어올수 없고 반드시 미혹의 영의 도움으로 들어옵니다.이 미혹의 영은 한번 가변되면 절대로 다시 환원될수 엇으며 죽을때까지 없어지지 않고 우리 주변을 따라 다닙니다.미혹의 영이 인간의 인격을 지배한다고 합니다..그러므로,능력있게 살려면 가변된 천사의 수보다 천사의 수가 많아야 하며 천사가 가변되지 않도록 힘써야 한다고 합니다.천사가 악하게 되는 경우는 천사가 자기 우두머리를 따라 가변되기도 하고 하나님이 가변시키기도 하는데 하나님께 과잉충성할때,성도가 불의 할때가 그 경우입니다.

D.비판

김기동씨가 성경 읽기를 좋아 하였지만 성경에 대해서는 잘못된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그가 쓴 영원한 관계라는 책을 보면 이렇게 적혀있습니다."성경도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은 이들이 느낀 글들을 모은 책입니다.그러나 성령의 활동은 성경의 테두리를 초월하실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현재 성경으로는 예수그리스도를 다 알지 못합니다."그는 모세오경과 공관 복음은 성경이고 나머지 58권을 성서라고 부릅니다.그리고 성경은 가감할수 없으나 성서는 가감할수 있다고 합니다.심지어 우리의 간증 설교집도 수백년후에 성서가 될수 있다고 합니다.이는 성경에 대한 도전입니다.또 김기동씨의 말처럼 아버지가 성도 안에 있을때 성령이 아니라 성령은 항상 성령이시면 하나님은 예수님안에 있는 성령이 아니라 만유의 주재인신 하나님 이십니다.또한 예수님은 완전한 인간이 아니라 인간이 동시에 하나님이십니다.또한 그들은 예수님께서 하늘로 가시기전에 성령은 예수안에 계셨으니 다른 사람에게 있을 수 없다는 말을 했는데 이는 성령의 편재성을 부인하는 것입니다.만약 우리중 한사람이 성령을 받게 되면 다른 사람들에게 있을수가 없게 됩니다.

또 그들이 말하는 것처럼 성경에서 천사가 타락한 시기를 말하고 있지는 않습니다.다만 분명한 것은 하나님의 창조목적은 선하셨다는 것입니다.하나님이 계획적으로 마귀를 멸하기 위해 사람을 만들었고,마귀는 불법자로서 하나님께로부터 그 불법을 합법화 하도록 하는 권리를 받았다면 인간타락의 책미이 하나님께 돌아가 버리게 되고 인간은 회개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그들은 귀신이 제명에 죽지못한 불신자라고 합니다.그는 8000명의 기신들인 사람을 대상으로 질문했는데 7995명이 나는 죽은 불신자의 영혼이라고 대답했다(?)고 합니다.그는 귀신들린 사람의 말을 믿었던 것입니다.

3.결론

기독교에서 유일무이한 정통의 기준은 오직 성경밖에 없다.성경에 위배되는교리는 전부 비정통이며 이단인 것입니다.이와같이 이단의 개념정의가 설정되면 이단의 판별은 간단합니다.베뢰아는 성경 66권을 무오의 말씀으로 믿고 사도신경을 수용하고 삼위일체를 믿는다고 합니다.그러나 베뢰아 에서 가르치는 실제적인 내용을 보면 사도신경과 삼위일체의 근본이 되는 무오의 성경을 오류투성이로 만들어 버렸습니다.베뢰아의 가르침 가운데 하나님께서 사람을 두번 창조하셨고 불신자가 죽으면 귀신이 된다는 주장등 무수히 많은 내용들이 성경에서 말하고 있는 내용과 완전히 다른 설명인 이설이며 다른 복음이기 때문에 그들의 가름침은 이단입니다.

이상은 저희 UBF(UNIVERSITY BIBLE FELLOWSHIP) 선교회의 종로지부 전체 수양회에서 발표되었던 쒜퍼스 이단연구 ,그중의 CBA에 관한 조사자료입니다.저도 그랬고 또 많은 분들이 이단 단체에 대한 명확한 답을 갖고 있지 못한게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다만 이 자료가 적어도 '왜 그들이 이단인가'정도는 알수있게 해주리라고 생각합니다.그리고 영적 분별력을 가지고 생활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자료라고 생각되어서 이렇게 준비해 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JMS(정명석의 애천교회 연구)와 증산도,통일교 에 관한 내용도

저희 수양회에서 함께 발표된 이단들입니다.그들의 출발,현재 상황,그들의 목적등을 조사한 자료입니다.그리고 이런 '이단'보다 2단이 더높은 '사단'도 연구 대상이 되어 발표되었습니다.'사단은 대중문화를 선택했다'라는 제목으로 발표되었는데 우리나라 대중문화의 현 실태와 그 '뉴에이지적 요소'(각종 강좌와 출판물,어린이 만화영화,영화,팝음악에 교묘하게 담겨있는)를 알아 보았습니다.도움이 된다면 이들 단체에 관한 자료도 올려 주님의 순수한 어린 양들이 미혹케 되는 일이 없기를 원하며 기도합니다.

P.S : 저는 단지 UBF에서 예수님 말씀을 배우고 있는 한 대학생입니다.

물론 위의 연구문은 저의 글이 아닙니다.